SCMP, 이탈리아 연구진 사전공개 논문 인용 보도
"이탈리아서 초기에 퍼진 코로나19, 중국발 아닐 가능성"
이탈리아 북부에서 초기에 확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중국에서 직접 전파된 게 아닐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탈리아 밀라노대학의 카를로 페데리코 페르노 교수 연구팀은 최근 의학논문 사전공개 사이트(medRxiv.org)를 통해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롬바르디는 지난 2월 20일께 서구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가 확산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탈리아 전체 확진자의 3분의 1 이상이 몰려있다.

이탈리아는 그보다 앞선 1월 말 서구에서 가장 먼저 중국과의 항공기 운항을 중단한 바 있다.

연구진은 2~4월 롬바르디의 코로나19 환자 샘플 346개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바이러스의 기원을 추적했다.

연구결과 바이러스주(株)는 2개 계통이었는데, 지난 1월 초 중국이 염기서열을 공개했던 바이러스주는 없었다.

연구진은 "다양한 지역에서 롬바르디로 바이러스가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중 하나로 중부유럽을 꼽았다.

이곳의 바이러스주에서 롬바르디 지역 것과 비슷한 변이가 관찰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바이러스 변이가 비교적 일정한 속도로 진행된다고 가정할 경우 롬바르디지역에는 1월 하순 바이러스가 유입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앞서 이탈리아 국립 고등보건연구소(ISS)는 작년 12월 채취한 밀라노·토리노 등의 폐수에서 코로나19의 유전적 흔적이 검출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중국에서 질병이 본격 유행하기 전인 작년 12월부터 이탈리아 북부에서 코로나19가 돌고 있었다는 추정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SCMP는 해당 논문이 중국발이 아닌 바이러스주에 관한 여러 연구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와 뉴욕 보건당국은 지난 3월 뉴욕에서 유행한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온 게 아님을 확인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는 게 SCMP 설명이다.

이 연구는 중국어 사용인구가 많은 곳에 높은 가중치를 두고 샘플을 수집했는데, 염기서열 분석 결과 바이러스는 유럽이나 미국 다른 지역 등에서 왔을 것으로 추정됐다.

이 밖에 프랑스와 러시아에서도 자국에서 유행한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온 게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지난해 3월 채취한 폐수 샘플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는 내용 등 코로나19가 후베이성 우한(武漢)에서 유래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중국 유행병 학자는 "유전자를 통한 바이러스 기원 추적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폐수처럼 열악한 환경에 있던 것들은 전체 유전자 서열을 밝힐 수 없을 것이다.

또 변이를 통해 바이러스의 '나이'를 알기도 어렵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