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 사진=EP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 사진=EPA
미국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3차 미북정상회담 개최 전제조건으로 비핵화의 ‘진전 가능성’을 첫 손에 꼽았다. 실질적 성과를 내는 회담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보여주기 식 정상회담을 열진 않겠다는 메시지를 낸 것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충분한 진전이 담보될 때에만 미북정상회담에 나서길 원한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도 연내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부정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미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차단한 것이라기보단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북한의 입장 변화를 촉구한 차원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현지 정치 전문매체 더 힐이 주관한 대담 행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2년여 년 전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결과들을 달성하는 데 있어 진정한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을 경우에만 정상회담에 관여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에서의 안정은 엄청나게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기꺼이 (대화에 나설) 의향이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그들(북한)이 마음을 바꾸길 희망한다. 올바른 결과에 이를 수 있도록 그들이 대화에 관여하기를 고대한다"면서 "우리는 완전하게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그것(비핵화)을 할 필요가 있다. 지금은 어려운 문제에 착수해 보다 나은 결과를 확보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폼페이오 장관이 정상회담 성사의 전제조건을 제시함에 따라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 대선을 앞두고 '깜짝 회담'을 할 가능성은 일단 낮지만, 향후 북한이 어떤 입장을 내놓느냐에 달렸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