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 거리에서 한 반려견이 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착용하고 산책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중국 상하이 거리에서 한 반려견이 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착용하고 산책하는 모습.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빠른 미국에서 동물의 코로나19 감염도 잇따르고 있다.

13일 미국 폭스방송 등에 따르면 지난 8일(현지시간) 텍사스주 북부 포트워스에서 2살된 반려견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주인이 코로나19에 먼저 감염된 해당 반려견은 예방 차원에서 감사를 받았다가 양성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미국 전체에서 반려견의 코로나19 감염은 5번째로 집계됐고, 호랑이와 사자 등을 포함하면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 동물은 총 17마리다. 이 중에는 뉴욕 브롱크스 동물원의 호랑이 4마리와 사자 3마리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코로나19 양성 동물들은 코로나19 확진자들과 접촉한 이후 감염됐다.

CDC는 "동물이 사람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할 가능성은 낮다"면서 "현재까지는 동물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주요 매개체라는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반려동물의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사람들과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려견 산책 시 다른사람들과 약 2미터 정도 거리를 유지하고, 반려묘들은 실내에 머무르며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반려동물을 포함한 다른 동물들과 접촉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손을 깨끗히 씻은 후 반려동물을 만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