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실행 어렵고 미국에도 손해 우려"
"미, 대중 보복 조치서 홍콩달러 페그제 폐기 제외"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강행한 중국을 겨냥해 보복 방안을 고심하는 미국이 홍콩달러 페그제 폐기는 고려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고위 보좌진은 페그제를 폐기하는 방안에 관한 논의를 중단했다고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을 인용해 전했다.

홍콩달러 페그제란 홍콩이 자국 통화 환율을 1 미국달러당 7.75∼7.85 홍콩달러 범위에 묶어두는 제도로, 홍콩 달러의 안전성을 높여 외국인들의 홍콩 투자를 견인하는 역할을 해왔다.

이 제도가 무너지면 글로벌 금융 허브로서 홍콩의 지위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지난 7일 미국 정부 및 백악관 당국자들이 홍콩달러 페그제를 폐기하는 식으로 홍콩 은행들의 미국 달러 접근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안은 내부적으로 충분한 지지를 얻지 못해 고려 대상에서 배제됐다고 한 관계자가 블룸버그에 전했다.

이 관계자는 페그제 폐기를 실행하는 게 어려운 데다 결과적으로 미국에도 손해를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당국자들 사이에서 나왔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홍콩보안법 통과로 격화한 미중 갈등은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에 관한 공방 등 다양한 분야로 전선을 넓혀가는 모양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3일 성명을 통해 중국이 일방적으로 영해 및 해양 자원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남중국해 해변을 따라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그어 90%를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며 필리핀과 베트남, 말레이시아, 대만, 브루나이 등 인접국과 갈등을 빚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의 성명을 두고 트럼프 행정부가 이 지역의 영토 분쟁에서 어느 한쪽을 편들지 않겠다는 기존 방침을 뒤집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