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시설 겨냥…농지도 피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습…"로켓포에 대응"
이스라엘군은 5일(현지시간) 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있는 무장정파 하마스를 공습했다고 밝혔다.

타격 대상에는 하마스의 관측초소와 지하시설물이 포함됐다.

팔레스타인 매체에 따르면 가자지구의 중심도시 가자시티 동부에 있는 농지도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피해를 봤다.

이스라엘군은 이번 공습이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포 3발이 날아온 데 대응한 조처라며, 로켓포 공격의 책임이 하마스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군에 따르면 이날 저녁 가자지구에서 발사된 로켓포 중 2발은 이스라엘 남부 스돗 네게브 지역의 공터에 떨어졌다.

나머지 한발은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방공미사일에 의해 요격됐다.

하마스는 2006년 팔레스타인 총선에서 승리한 뒤 2007년 가자지구에서 파타 정파를 몰아내고 독자적으로 통치하고 있다.

하마스는 그동안 이스라엘을 겨냥한 무장투쟁을 벌여왔으며 이스라엘과 미국은 하마스를 테러단체로 규정한다.

이번 충돌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나왔다.

이스라엘의 우파 지도자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국제법상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을 합병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이슬람권의 반발을 사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와 중도 성향 '청백당' 대표인 베니 간츠 국방부 장관의 연립정부 합의안에 따르면 7월 1일부터 의회와 내각에서 요르단강 서안의 유대인 정착촌들과 요르단 계곡을 합병하는 법안을 표결에 부칠 수 있다.

요르단강 서안은 이스라엘이 1967년 제3차 중동전쟁에서 승리한 뒤 불법으로 점령한 지역이며, 이스라엘은 이곳에서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정착촌을 계속 건설해왔다.

하마스 대변인 아부 우바이다는 지난달 25일 "(이스라엘이) 요르단강 서안에 대한 합병을 결정하면 우리 민족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한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