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제동물보호단체가 태국의 일부 원숭이 시설이 코코넛 채취를 위해 원숭이를 학대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태국 정부가 반박에 나섰다./사진=페타(PETA) 유튜브 영상 캡처
한 국제동물보호단체가 태국의 일부 원숭이 시설이 코코넛 채취를 위해 원숭이를 학대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태국 정부가 반박에 나섰다./사진=페타(PETA) 유튜브 영상 캡처
한 국제동물보호단체가 태국의 일부 원숭이 시설이 코코넛 채취를 위해 원숭이를 학대한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태국 정부가 반박에 나섰다.

6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상무부는 원숭이가 코코넛 농장에서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동물보호단체 주장을 반박했다. 상무부는 외교단을 초청해 직접 실상을 확인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분야릿 깔라야나밋 상무부 사무차관은 원숭이 주인들이 원숭이를 학대하거나 착취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분야릿 차관은 "외교단이 코코넛 농장을 방문해 원숭이들이 어떻게 코코넛을 따는지 직접 보게 할 준비가 돼있다"면서 "동물보호단체가 주장한 동물 학대가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해외 주재 태국 대사관의 상무관들에게 이 같은 사실을 각국의 불매 참여 업체들에 설명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원숭이 훈련학교 운영자들은 야생 원숭이를 잡아 오는 게 아니라 원숭이가 새끼를 낳으면 키우다가 이후에야 코코넛 따는 교육을 한다고 해명했다.

앞서 국제동물보호단체 페타(PETA·동물의 윤리적 처우를 지지하는 사람들)는 3일 태국이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원숭이를 착취해 코코넛을 채취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낸 바 있다.

PETA 측은 원숭이들이 새끼 때 자연에서 잡혀 온 뒤 쇠사슬에 묶여 생활하면서 강제로 코코넛 나무에 올라가 열매를 따는 데 이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시 PETA가 공개한 동영상에는 폐타이어에 연결된 쇠사슬에 묶인 채 날카로운 소리를 지르거나, 몸도 제대로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좁은 우리에 갇힌 원숭이 모습 등이 담겨있다.

이 단체는 학대로 인한 스트레스로 많은 원숭이가 미치기도 한다고도 전했다. 또 송곳니를 빼면 죽을 때까지 원숭이를 부릴 수 있다는 농장 관계자의 발언도 담겨, 강제 노동을 위해 원숭이의 송곳니를 빼는 일이 이뤄져 왔음을 시사했다.

PETA측은 조사 내용을 지난 수 개월간 관련 업체들과 공유했고,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 등의 1만5000여 개 점포가 원숭이 강제 노동과 관련된 태국산 코코넛 제품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