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팬 미팅도 종종 열려…극장 체인에 밀리고 코로나로 결정타
태국 50년 전통 극장 아듀…마지막 상영작은 '시네마 천국'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태국의 한 유명 극장이 내달(7월) 문을 닫으면서 영화 팬을 위한 마지막 상영작으로 영화 및 영화관에 대한 추억을 담은 '시네마 천국'을 상영하기로 해 눈길을 끈다.

28일 온라인 매체 네이션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방콕 시내에 있는 스칼라 극장은 내달 초 문을 닫는다.

극장 체인의 득세로 고객 발길이 준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3월 중순부터 수 개월간 영업하지 못한 것이 결정타가 됐다.

결국 이달 말로 예정된 임대 계약은 마지막이 됐다.

극장 측은 내달 4~5일 영화 팬들을 위해 마지막으로 두 편의 영화와 두 편의 다큐멘터리 필름을 상영할 예정이다.

태국 50년 전통 극장 아듀…마지막 상영작은 '시네마 천국'
행사 제목도 '추억의 마지막 감동'으로 정해졌다.

주말 동안 표를 예매하려는 영화 팬들이 주말 동안 극장에 몰렸다고 매체는 전했다.

'마지막 상영작' 중 하나인 시네마 천국은 영화 및 영화관에 대한 추억을 일깨워주는 작품으로 1990년 개봉된 뒤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을 비롯해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했다.

영화감독이 된 주인공 토토가 어린 시절 정신적 지주였던 마을극장 영화 기사 알프레도의 사망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가 어린 시절 및 성장기의 자취를 더듬는 내용으로, 전 세계 영화 팬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태국 영화계 최고 보석'으로도 불린 스칼라 극장은 약 50년 전인 1969년 12월 31일 방콕 시내 시암 광장 인근에 문을 연 뒤 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극장으로 활약해 왔다.

극장을 운영하는 에이펙스(Apex) 사는 스칼라 극장을 비롯해 극장 4곳을 운영했지만, 다른 3곳은 헐리고 정치적 격동기 때 불타 없어지고 또는 계약 만료로 1989년부터 2018년까지 차례로 문을 닫고 스칼라 극장만 유일하게 영업을 해왔었다.

스칼라 극장은 태국에 한류 바람이 불면서 한류 스타들이 팬 미팅 장소로 자주 활용되기도 했다.

스칼라 극장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쭐라롱껀 대학 측은 극장을 허물고 이곳에 쇼핑몰을 지을 예정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