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피해·전염병 확산 우려…항공기 400여대 동원해 대처할 듯

브라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몸살을 앓는 가운데 대규모 메뚜기떼가 남부 곡창지대로 밀려오면서 비상대응에 들어갔다.

25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정부는 메뚜기떼가 남부 히우 그란지 두 술주와 산타 카타리나주를 덮치면서 농작물 피해는 물론 전염병 발병 우려가 있다며 '식물위생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비상사태는 1년간 유효하며, 해당 지역에서 해충 퇴치 계획이 진행되고 피해 농가는 정부로부터 긴급지원을 받을 수 있다.

브라질, 남부 곡창지대 '메뚜기떼 습격' 비상사태 선포
파라과이-아르헨티나 접경지역에서 시작된 메뚜기떼는 거대한 '구름'을 형성한 채 브라질 남부지역으로 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상 전문가들은 날씨에 따라 속도에 약간의 차이가 있겠으나 수일 안에 메뚜기떼가 남부지역을 덮칠 것으로 보고 있다.

메뚜기 떼는 이미 파라과이와 아르헨티나 일부 지역에서 옥수수와 사탕수수 농가에 큰 피해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브라질 정부는 농업용 항공기 400여대를 이용해 메뚜기떼를 흩어지게 만드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브라질 농업항공회사연합(Sindag)의 가브리에우 콜리 사무국장은 "세계적으로 '메뚜기떼 구름'에 대처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적인 농업 국가답게 브라질의 농업용 항공기 보유 대수는 2천280대에 달한다.

브라질, 남부 곡창지대 '메뚜기떼 습격' 비상사태 선포
한편, 브라질 정부는 메뚜기떼 습격으로 농산물 수확량 목표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브라질 국립통계원(IBGE) 자료를 기준으로 올해 브라질의 농산물 수확량은 2억4천590만t에 달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두 수확량은 지난해보다 5.2% 늘어난 1억1천940만t으로 추산되면서 미국과 1위 자리를 다툴 것으로 전망됐다.

IBGE 자료를 기준으로 브라질의 농산물 수확량은 2015년부터 2억t을 넘어섰으며, 2018년을 제외하면 해마다 사상 최대 기록을 바꾸고 있다.

지난해 수확량은 2억4천150만t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