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나치가 쓰던 문양을 선거 광고에 사용했다.

18일(현지시간)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CNN방송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선거 캠프인 '팀 트럼프'는 전날 페이스북에 극좌 단체인 '안티파'(antifa, 반파시스트)와 극좌 진영을 공격하는 온라인 선거 광고를 무더기로 올렸다. 해당 광고는 트럼프 대통령 페이스북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페이스북에도 올라갔다.

광고 가운데 하나는 거꾸로 뒤집힌 빨간 삼각형 문양이 들어갔다. 이 문양은 독일 나치가 한때 집단수용소의 정치범들을 지목하기 위해 사용했던 것이다.

이들 광고에는 '안티파는 이제 그만' 등의 구호와 함께 "극좌 진영의 위험한 조직폭력배들이 우리 거리를 가로질러 뛰어다니며 완전한 아수라장을 만들고 있다. 그들은 우리 도시를 파괴하고 폭동을 일으키고 있다"며 "이는 완전한 광기"라고 적혀 있다. 그러면서 지지자들에게 "안티파를 테러리스트 조직으로 지목하려는 대통령의 요청을 지지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안티파는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미국에서 이어지는 인종 차별 항의시위에서 폭동과 약탈의 배후로 지목한 집단이다.

페이스북은 이날 오후 이 뒤집힌 빨간 삼각형 문양이 들어간 광고를 삭제했다. 페이스북은 "조직화된 증오를 금지하는 우리 규정을 위반해서 이들 포스트와 광고를 삭제했다"며 "우리 규정은 정치범을 식별하기 위한 증오 단체(타 인종·성·종교 집단에 대한 폭력·증오를 옹호하는 사회단체)의 상징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최대 유대인 단체인 반(反)명예훼손연맹(ADL)은 이 삼각형이 "사실상 나치 정권이 집단수용소의 정치범을 분류하기 위해 썼던 것과 동일하다"고 밝혔다. 트럼프 선거 캠프는 빨간 삼각형 문양이 안티파들이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상징이라고 반박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