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노점상 경제’ 활성화를 놓고 공산당 권력 서열 1, 2위인 시진핑 국가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갈등설이 불거지고 있다. 리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받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점상 경제를 내세웠는데, 공산당 중앙선전부와 주요 관영 매체가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리 총리는 지난달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폐막 기자회견에서 중국 서부지역 쓰촨성 청두시의 노점상 경제를 언급하며 “하룻밤 사이에 10만 명의 일자리를 해결했다”고 극찬했다. 리 총리는 지난 1일엔 산둥성 옌타이시 주택가의 노점상을 찾아 “노점상 경제는 중요한 일자리 근원으로 중국 경제의 생기”라고 강조했다.

리 총리의 발언 이후 청두를 필두로 충칭과 상하이, 우한, 칭다오 등 중국 전역의 대도시에서 노점상 열풍이 불고 있다. 이는 수도인 베이징으로까지 번졌다. 그동안 단속이 두려워 노점상을 하지 못했던 서민들이 앞다퉈 거리로 나왔다. 중국 온라인에선 베이징 노점상 밀집지역 109곳의 위치를 보여주는 ‘베이징 노점상 지도’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노점상 열풍에 급제동이 걸렸다. 공산당 중앙선전부는 지난 4일 관영 매체에 ‘노점상 경제’란 표현을 사용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세계에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에 관영 매체는 일제히 관련 보도를 중단하고 기존 기사까지 삭제했다. CCTV는 논평을 통해 “노점상 경제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며 “의도하는 것과 정반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시 주석의 최측근인 차이치가 당서기를 맡고 있는 베이징시 도시관리국은 노점상이 도로를 무단으로 점거하는 행위 등을 엄중하게 처벌하겠다고 경고했다.

갑작스러운 분위기 반전과 관련, 반중 성향의 홍콩 빈과일보는 “리 총리는 ‘자유경제’를, 시 주석은 ‘당의 통제’를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갈등이 계속 축적돼 왔다고 볼 수 있다”며 “노점상 경제를 계기로 갈등이 폭발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