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 외교장관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둘러싸고 우려를 담은 성명을 내기 위해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 신문이 8일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일본 외무성 간부의 발언을 인용해 중국 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 도입에 대해 G7 외교장관들이 우려를 담은 공동성명을 내기 위해 조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미 실무 수준에서 검토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가보안법 제도에 대한 재고 촉구 등 압박 목적이 핵심이다.

변수는 이탈리아다. 이탈리아는 중국의 거대 경제권 프로젝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후 의료 지원 면에서 중국과 관계를 강화하면서 G7 내 대(對)중국 대응을 아직 규정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선 한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보도에 의하면 애초 미국이나 영국이 몇개국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성명 발표를 추진했었지만 일본 정부가 G7의 틀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G7 공동성명을 제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달 28일 중국이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서 홍콩보안법을 가결하자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가 이를 강하게 비판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으나 일본은 불참했다.

이에 관해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일본 방문을 실현하기 위해 중국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것을 피했으며 이에 대해 미국 등이 실망했다는 반응을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앞서 홍콩 국가보안법이 제정된 후 아키바 다케오 외무성 차관은 쿵쉬안유 주일 중국대사를 초치해 우려를 전한 바 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