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소 집단 감염 '골머리'…종업원 정기 PCR 검사 추진
日긴급사태 해제 서둘더니…확진자 과반 '경로불명'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를 예정보다 빨리 해제한 가운데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전체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23일∼이달 5일까지 2주 동안 일본의 신규 확진자 중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이들이 55%에 달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공항 검역에서 파악된 확진자를 제외한 일본 내 확진자 538명을 분석해보니 지자체의 역학 조사에서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이들이 296명이었다.

일본 정부는 애초 지난달 말까지로 돼 있던 긴급사태를 예정보다 앞당겨 25일 모두 해제했다.

특히 젊은 확진자의 비율도 높아졌다.

최근 2주 확진자 중 30세 이하의 비율이 44%였다.

일본의 확진자가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던 4월 4∼17일에 30세 이하의 비율이 37%였던 것에 비춰보면 젊은 층의 비중이 커진 것이다.

최근 도쿄의 유흥업소에서 집단감염 등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 활동이 왕성한 젊은 층이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6일 파악된 도쿄의 확진자 26명 중 12명이 도쿄 신주쿠(新宿)의 한 호스트클럽에서 일하는 남성 접객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정부는 유흥업소를 매개로 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는 7일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경제재생 담당상과 대책회의를 한 후 유흥업소 등에서 일하는 종업원이 정기적으로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방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할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