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인 경찰의 강압적 체포 과정에서 숨진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의 영면을 기원하는 첫 추모식이 열렸다. 플로이드의 사망 사건으로 촉발된 미국의 인종차별 항의 시위는 10일째로 접어들어 평화 집회가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4일(현지시간) AP통신과 CNN방송 등에 따르면 미국은 이날부터 플로이드의 넋을 기리는 릴레이 추모식을 진행한다.

추도식은 플로이드의 생전 발자취를 따라 오는 9일까지 미국 3개 도시에서 잇따라 열린다.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무릎에 목을 짓눌려 희생된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이날 열린 추도식은 노스센트럴대학교(NCU)에서 유족들과 시민, 지역 정치 지도자와 인권운동가들이 모인 가운데 거행됐다.

이후 행사는 △6일 노스캐롤라이나주 래퍼드 추모식 △8일 텍사스주 휴스턴 추도식 △9일 휴스턴 비공개 장례식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래퍼드는 플로이드가 태어난 곳이고, 텍사스주 휴스턴은 플로이드가 생애의 대부분을 보낸 고향이다.

미니애폴리스 추도식은 시민단체 '내셔널액션네트워크' 주최로 열렸고, TV와 인터넷을 통해 생중계됐다.

플로이드의 형과 동생 등 유족들은 "우리는 플로이드를 위한 정의를 원하며, 플로이드는 그것을 갖게 될 것"이라며 평화 시위를 거듭 당부했다.

추도식을 주관한 앨 샤프턴 목사는 "플로이드의 이야기는 흑인들의 이야기가 됐다"며 "400년 전부터 우리가 원하고 꿈꾸던 사람이 될 수 없었던 이유는 당신들(백인)이 무릎으로 우리(흑인)의 목을 짓눌렸기 때문"이라며 인종차별을 규탄했다. 그는 "이제 우리는 조지 플로이드의 이름으로 일어나 (백인들을 향해) '우리의 목에서 너희들의 무릎을 떼라'라고 말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추모식에 참석한 제이컵 프라이 미니애폴리스 시장은 플로이드가 잠든 관 앞에 한쪽 무릎을 꿇은 채 눈물을 흘렸다.

백인 경찰의 무릎에 8분 46초간 목을 짓눌려 숨진 플로이드를 기리기 위해 '침묵의 순간'으로 명명된 플로이드 애도 행사도 미전역에서 이어졌다. 미국 시민들은 같은 시간 동안 일체의 활동을 중단하고 침묵으로 그의 영면을 기원했다.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은 워싱턴DC 국회의사당 메인홀에서 침묵의 시간을 가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