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선 항공 제한적 운항…관광도 국내부터 단계적 재개
남아공 봉쇄령 추가 완화…등교는 한주 연기
' />

남아프리카공화국이 1일부터 봉쇄령 추가 완화조치에 돌입하면서 광업과 제조업을 비롯해 대부분의 경제활동을 재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둔화를 위해 지난 두 달 이상 실시된 록다운이 현 4단계에서 3단계로 내려간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코로나19 누적확진자가 지난 주말 사이 3만명을 넘은 상황에서 봉쇄령 완화로 인해 확진자가 상당히 증가할 것이 거의 확실시 된다.

학교는 당초 이날부터 7학년과 12학년을 대상으로 등교토록 할 예정이었으나 교사단체 등이 방역 준비 부족 등으로 반발해 한 주 더 연기됐다.

다만 웨스턴케이프주는 준비가 잘 돼 있다면서 예정대로 단계적 등교에 들어간다고 밝히는 등 일선에서는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종교 집회도 이번 주부터 50인 이하의 경우 허용되지만 많은 교회는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의 신자들을 감안해 집회 재개를 연기할 예정이라고 현지신문 프리토리아뉴스가 이날 보도했다.

항공편 국내선 운항의 경우 비즈니스 목적에 한해 허용된다.

단 3단계에 걸쳐 운항이 재개되며 1단계에서는 단지 공항 4곳이 문을 열 것이라고 피킬레 음바룰라 교통장관이 지난달 30일 예고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관광산업도 이달부터 점진적으로 영업을 재개할 에정이다.

음마몰로코 쿠바이-응구바네 관광장관은 지난달 30일 "코로나19 전염병의 예상 궤도에 기초해 첫단계 회복은 국내관광에 의해 추동되고, 이어 지역 관광과 국제관광으로 내년에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전했다.

남아공 봉쇄령 추가 완화…등교는 한주 연기
'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