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산케이 "자민당, 정의연 의혹 관심"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이 유용됐다며 투명성 문제를 제기한데 대해 일본 집권 여당인 자민당도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31일 보도했다.

나가시마 아키히사 자민당 중의원 의원은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 "정대협(정의연의 전신인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말을 한번도 들은 적이 없다"고 말한데 대해 30일 트위터에 "메가톤급 증언이다. 문재인 정권의 역사공세의 근간이 무너지는 것"이라고 올렸다.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 전 대표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에게 '성노예'라는 표현이 싫다고 말했는데도 "그래야 미국이 무서워한다"며 들어주지 않았다는 한국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은 "사실관계가 명백하게 밝혀져서 한일관계가 호전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 외무상이었던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은 29일 일본 최대 민영방송사인 후지TV에 출연해 "한국 내부의 분란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피하고 싶지만 한일합의는 양국정부에 있어서 중대한 결단이었고, 국제사회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25일 기자회견에서도 "한국측의 전향적인 대응을 기대한다"며 "일본 정부로서도 합의가 실행될 수 있도록 확실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말했다. 반면 일부 자민당 의원들은 "상황이 어떻게 바뀔 지 모르기 때문에 일본이 관여하기 보다 한국 측에 '합의를 지켜달라'는 대응만 이어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도쿄=정영효 특파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