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언론들 보도…르노 곧 구체안 발표할 예정
"르노, 3년간 전 세계서 1만5000명 감원 계획"
프랑스의 자동차기업 르노가 향후 3년간 전 세계에서 1만5천명을 감원할 계획인 것으로 28일(현지시간) 전해졌다.

AFP통신, BFM방송 등 프랑스 언론들에 따르면 르노는 향후 3년간 20억유로(27조3천억원)의 경비를 절감하기로 하고 프랑스 내 직원 4천600명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1만5천명을 감원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르노그룹은 감원을 정리해고 형태가 아닌 자발적 사직과 직업훈련, 인력 재배치 등으로 추진하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르노는 감원과 경비 절감을 통해 연간 차량생산 능력이 현재의 400만대에서 3년 후 330만대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계획은 르노의 노조들이 회람하는 과정에서 언론에 알려졌으며 르노 측이 29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르노는 다음 달부터 노조와 직원협의회 등과 감원 구상을 놓고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르노의 감원 계획은 29일 공식 발표를 지켜봐야겠지만 구상대로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르노의 지분 15.01%를 가진 최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는 르노에 대한 50억유로(6조7천억원)의 국가 긴급대출안을 마련해놓고 이를 승인하지 않은 채 프랑스 내 인력의 고용을 현 수준대로 유지할 것을 압박하고 있다.

카를로스 곤 전(前) 회장이 낙마한 스캔들 이후 경영이 흔들린 르노그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까지 맞으면서 경영난이 더욱 심각해지자 자구책으로 감원 등 비용 절감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는 전 세계 39개국에서 총 18만명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