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과 관련한 내용을 한국 정부와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실상 한국에 지지를 요청한 것으로, 직접 압박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주한 중국대사관 관계자는 "홍콩 안전수호와 관련된 입법(홍콩 보안법) 진행 상황을 외교 채널을 통해 한국 정부를 포함해 각계와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지난 22일 열리면서 해당 입법에 관한 내용을 한국 외교부와도 공유했다고"고 덧붙였다.

홍콩 보안법 관련 '중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해달라고 한국 정부에 요청했느냐'는 질문엔 "관련 내용을 논의하고 공유했다"며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관련 내용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홍콩 보안법의 정당성을 강조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정부에 홍콩 보안법 관련 이해와 지지를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는 중국 관영 CCTV 인터뷰에서 "중한은 우호적인 이웃 국가로서 핵심문제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존중해왔다"며 "홍콩 문제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 측은 한국 측에 홍콩 관련 국가안전법에 관한 배경을 적극적으로 소개할 것이고, 한국 측의 이해와 지지를 얻을 것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지난 22일 전인대 개막식에선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 이를 집행할 기관을 수립하는 내용의 홍콩 보안법 초안이 소개됐다. 이에 미국은 "큰 실수"라고 지적하며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 철회를 거론하는 등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은 우리나라와의 동맹을 강조하는 행보로 맞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싱하이밍 대사는 최근 외교부 청사를 방문, 양국 간 경제 관련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산업 공급망 안정화'를 강조했다.

싱 대사는 지난 22일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을 면담하고 양국 간 기업인 입국 절차를 간소화한 '신속 통로' 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미국이 한국에 경제번영네트워크(EPN) 동참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EPN은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 경제블록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인도 호주 등 우방국을 참여시켜 탈중국 전략을 가속화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