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 문제를 놓고 또 충돌했다.

장예쑤이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밤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전인대 회의의 9개 의안 중 홍콩특별행정구의 국가보안법률 제정에 관한 의안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홍콩특별행정구는 중화인민공화국의 분리될 수 없는 한 부분으로서 전인대 대표들은 헌법이 부여한 의무에 따라 홍콩의 국가안보를 지키는 법률을 제정하려고 한다"며 "국가안보를 지키는 것은 홍콩 동포를 포함한 전 인민의 근본 이익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국가보안법 도입에 관한 결의안 초안이 전인대 개막일인 22일 오후 공식 제출돼, 이번 회기 중 전체 대표들이 표결로 통과시킬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후 두 달 뒤 전인대 상무위원회의 최종 입법 절차를 거치면 홍콩 국가보안법은 효력을 갖게 된다.

이에 대해 미국은 즉각 반발했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중국의 약속과 의무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홍콩 주민의 의지를 반영하지 않는 국가보안법을 부과하려는 중국의 그 어떤 노력도 (상황을)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아직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그게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만약 그것이 일어날 경우 매우 강하게 다룰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지난해 '범죄인 인도법안'을 둘러싼 홍콩 시위 사태 때도, 중국에 일국양제 약속 준수와 평화적 해결을 촉구했다. 중국은 내정 간섭이라며 반발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