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맞서 독립노선을 추구하는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집권2기를 시작한 가운데 미국이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를 공식 승인했다.
美, 집권 2기 시작 대만 차이잉원에 어뢰 판매 '안보 선물'
중국이 대만의 세계보건기구(WHO) 복귀를 총력 견제하는 상황에서 미국이 수상함 공격이 가능한 중어뢰를 대만에 판매하면서 '하나의 중국'을 내세우는 중국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21일 대만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공식 트위터에서 대만에 1억 8천만달러(약 2천212억원) 규모의 MK48 Mod 6 AT 중어뢰를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美, 집권 2기 시작 대만 차이잉원에 어뢰 판매 '안보 선물'
MK 48 기본형은 총중량 1.67t, 탑재 탄두 중량 295㎏으로 길이 5.79m, 지름 533㎜(21인치)다.

유효사거리는 약 8㎞로 속도는 28노트(시속 약 52㎞)로 알려져 있다.

이번 판매 대상에는 18발의 중어뢰 외에 관련 부품, 훈련, 기술 및 물류 지원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고 국무부는 설명했다.

미 국방부 국방안보협력국(DSCA)도 이 같은 사실을 의회에 통보했다고 전했다
국무부는 이와 관련해 어뢰 판매는 대만관계법에 기초한 것으로 대만군의 현대화 및 방어역량 유지가 미국의 경제, 안보 이익에 부합된다고 강조했다.

대만관계법은 미국이 1979년 중국과 수교하면서 폐기한 대만과의 공동방위조약을 대체하기 위해 만든 법률로 대만에 대한 안전보장 조항 등을 담고 있다.

국무부는 또 대만의 안보 향상과 더불어 역내의 정치적 안정, 군사적 균형과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국무부는 특히 어뢰 판매가 대만의 작금 및 미래의 지역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역내의 군사적 균형을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무부 트위터에는 연임에 성공한 차이 총통의 취임을 축하한다는 인사도 담겼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7월 대만에 M1A2T 대만형 에이브럼스 전차와 스팅어 미사일을, 이어 같은 해 8월에는 최신 개량형 F-16V 66대를 판매하는 계획을 각각 승인해 중국 당국이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이달 13일에는 대만군이 프랑스의 방산기업 DCI로부터 8억 대만달러(약 328억원) 규모의 미사일 교란장치 구매를 추진 중이라는 일부 보도에 중국 외교부가 나서 중국과 프랑스의 양자 관계를 해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한편 차이잉원 대만 총통은 전날 오전 제15대 총통 취임식을 마친 후 같은날 오후 민진당 중앙당사에서 다섯번째로 민진당 주석에 취임했다.

차이 총통은 취임 소감에서 민진당의 발전을 위해 더 많은 사회적 지지층의 참여, 젊은 세대의 중용을 통한 신구세대의 조화와 협력, 열정을 가진 차세대 전문가 양성을 이뤄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