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33%·NHK 37%…지난달 조사 대비 2~8%포인트 하락
일본 정부·여당, 결국 검찰청법 개정안 국회 처리 보류
日 검찰청법 개정 반대여론 속 아베 지지율 급락(종합)
검찰 길들이기라는 논란을 일으킨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검찰청법 개정안에 대한 반대 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아베 내각 지지율이 급락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사히(朝日)신문이 16∼17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33%를 기록해 지난달 18∼19일 조사한 것보다 8%포인트 하락했다.

이번에 파악된 지지율은 2012년 12월 아베 총리 재집권 이후 아사히신문의 조사에서 세 번째로 낮은 수준이다.

모리토모(森友) 학원과 가케(加計)학원을 둘러싼 비리 의혹으로 여론이 악화한 2018년 3월과 같은 해 4월 조사에서는 내각 지지율이 31%까지 떨어진 바 있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6% 포인트 상승한 47%였다.

비판 여론의 비율이 지지 여론보다 14% 포인트 높았다.

日 검찰청법 개정 반대여론 속 아베 지지율 급락(종합)
NHK가 15~17일 18세 이상 남녀 1천2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37%로 지난달 조사에 비해 2%포인트 떨어졌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은 45%로 같은 기간 7%포인트 상승했다.

NHK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에 대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지지한다'는 응답보다 많은 것은 2018년 6월 조사 이래 근 2년 만에 처음이다.

내각 지지율 하락에는 아베 정권이 검찰청법 개정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검찰청법 개정안은 내각이 인정하면 검사장이나 검사총장(검찰총장에 해당) 등의 정년을 최대 3년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개정안은 인사권을 틀어쥐고 검찰의 중립성을 흔들겠다는 시도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전문가·연예인 등이 동참한 가운데 "#검찰청법 개정안에 항의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트윗이 불과 며칠 만에 수백만건에 달했다.

법조계 인사들의 반대 성명 발표도 줄을 이었다.

실제로 아사히 여론조사에서 검찰청법 개정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은 64%에 달했다.

찬성은 15%였다.

아베 총리는 "검찰 인사에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개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으나 여론조사 응답자의 68%는 이를 믿을 수 없다고 반응했다.

NHK 여론조사에서도 검찰청법 개정안에 대해 반대 의견은 62%에 달한 반면, 찬성 의견은 17%였다.

결국, 일본 정부와 여당이 검찰 인사 개입 논란이 제기된 검찰청법 개정안의 이번 정기국회 내 처리를 반대 여론에 밀려 포기했다.

아베 총리는 18일 총리관저에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과 만나 정기국회 중 검찰청법 개정안 처리를 보류하기로 했다.

이번 정기국회의 회기는 다음 달 17일까지다.

교도통신은 "여론의 강한 비판을 받아 아베 정권이 법안 표결 방침을 전환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이번 국회에서 주목을 받은 법안의 처리가 보류 상태에 빠짐에 따라 총리의 정권 운영에 타격이 됐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