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모혼 시장 상인 "박쥐고기 한때 최고인기"…지역당국, 폐쇄 반대
동물 전문가 "야생동물 시장서 신종감염병 발생은 시간문제"
박쥐·뱀이 가판대에…코로나19에도 인니 '극한시장' 성업
인도네시아의 유명 관광지로 손꼽히는 '야생동물 식육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여전히 성업 중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코로나19의 숙주로 야생동물이 지목된 가운데 토모혼 익스트림 마켓(Tomohon Extreme Market)에서 여전히 박쥐와 쥐, 뱀, 도마뱀, 개가 식용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말 코로나19가 가장 먼저 상륙한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는 바이러스가 지역 내 화난수산시장에서 번졌다는 관측이 나오자 정부가 나서서 모든 야생동물 시장에 폐쇄령을 내렸다.

한편 중국 밖 대규모 야생동물 시장 중 손꼽히는 토모혼 시장은 여전히 주 6일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

대부분의 동물은 도살된 채로 시장에 도착하지만, 손님의 선호에 따라 그 자리에서 살아있는 동물을 도살해 파는 경우도 있다고 NYT는 묘사했다.

이곳 주민들은 박쥐가 천식에 좋다는 등 야생동물에 치유 효과가 있다고 믿고 있으며, 흔히 식용으로 박쥐와 뱀을 섭취해 시장뿐만 아니라 슈퍼마켓에서도 이런 고기를 판매한다.

토모혼에서 20여년간 정육점을 운영해온 한 주민은 "코로나19 사태 전에는 박쥐고기가 가장 인기 있었고, 쥐와 비단뱀이 그 뒤를 이었다"고 말했다.

실시간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13일 기준 인도네시아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만5천438명이며, 사망자는 1천28명으로 동아시아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박쥐·뱀이 가판대에…코로나19에도 인니 '극한시장' 성업
인도네시아 환경·삼림부 산하 생물 다양성 보존 담당자인 인드라 익스플로이타시아는 자바, 수마트라, 발리, 술라웨시섬에서 대규모 야생동물 거래시장 7곳을 확인했으며, 그 외에 소규모로도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야생동물 시장 폐쇄 결정은 현지 관리들에게 달려있다면서 당국은 지역 관리들에게 폐쇄를 장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모혼 지역 당국은 야생동물이 전통 음식의 주재료이자 주 수입원이기 때문에 폐쇄 요구에 반발해왔다.

인도네시아 정부 코로나19 신속대응팀 수석 전문가 위쿠 아디사스미토는 토모혼 시장이 "동물 병원균을 위한 카페테리아" 같다며 정부에 야생동물 거래 시장 폐쇄를 촉구했다.

토모혼 시장 인근 야생동물구조센터의 빌리 구스타피안토 롤로앙 소장은 야생동물 거래가 '시한폭탄'과 다름없다며 "우한과 같은 대유행병의 진원지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