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이라크, 감산 할당량 못채워…외국석유회사 감산 설득 실패탓"
사우디 "OPEC+ 합의 감산량보다 산유량 더 줄이자" 제안
사우디아라비아 내각은 살만 빈 압둘아지즈 국왕 주재로 13일(현지시간) 연 내각 회의에서 OPEC+(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가 지난달 합의한 양보다 산유량을 더 줄이자고 제안했다.

사우디 내각은 이날 낸 성명에서 "OPEC+에 참여한 산유국은 합의한 감산량만 지키는 데 그치지 말고 국제 원유 시장의 수급을 균형 잡기 위해 산유량을 더 줄이자"라고 호소했다.

OPEC+ 소속 23개 산유국은 지난달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원유 수요가 급감하면서 폭락한 유가를 올리기 위해 5월 1일부터 두 달 간 하루 970만 배럴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가장 많은 감산 할당량을 떠안은 사우디는 이에 따라 산유량을 4월 기준 하루 평균 1천230만 배럴에서 5월1일부터 850만 배럴로 감축했다.

사우디는 이에 더해 6월부터는 감산 합의 이행을 북돋우고자 자발적으로 하루 100만 배럴을 더 감산해 하루 750만 배럴로 산유량을 낮추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아랍에미리트(UAE)와 쿠웨이트도 사우디의 '솔선수범'을 따라 6월부터 합의한 감산량보다 각각 하루 10만 배럴과 8만 배럴을 더 감산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달 1일부터 시작된 OPEC+의 감산 합의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석유수출국기구(OPEC) 2위의 산유국인 이라크가 감산 할당량의 70%밖에 채우지 못했다면서 합의를 완전히 이행하기 어려운 처지라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라크 석유부 관리들을 인용해 "이라크가 5월 들어 줄인 산유량은 하루 70만 배럴에 약간 못 미친다"라며 "이는 OPEC+의 합의로 이라크가 감산하기로 했던 하루 106만 배럴의 70% 수준이다"라고 전했다.

이라크가 감산 할당량을 지키지 못한 이유는 이라크 정부가 유전 개발·생산 계약을 맺은 외국 대형 석유회사를 설득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라크 남부에 분포한 대형 유전에는 영국 BP, 미국 엑손모빌, 이탈리아 Eni, 러시아 루크오일 등이 진출했다.

이라크 바스라 석유공사의 고위 간부는 로이터통신에 "이라크에 진출한 외국 석유회사는 급격한 감산에 대비해 보호 조항을 계약에 넣었다"라며 "이라크 정부는 이들 외국 회사에 감산하라고 더 압박할 수 없으면서 OPEC+의 감산 합의도 지켜야 하는 진퇴양난에 빠졌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