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 10일 70명 등 증가속도 줄어…해제 지역 34개+α 전망
고용지원금 인상·중소상인 월세·대학생 지원 2차 추경도 추진
일본 긴급사태 14일 해제 가능성…아베 "전문가 의견 듣고 발표"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가 수일 내에 대부분 해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는 '특정경계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을 제외한 34개 현의 긴급사태를 일괄적으로 해제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든 상황 등을 고려해 14일 전문가 회의에서 의견을 듣고 이를 토대로 긴급사태 해제 여부를 최종 판단한다.

도쿄도(東京都)와 오사카부(大阪府) 등 특정경계 도도부현으로 지정된 13개 도도부현 중에도 최근 신규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지역이 포함돼 있으며 그 일부가 긴급사태 해제 대상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11∼13일 확진자 발생 상황을 보고 최종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담당상은 이날 오전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신규 감염자 수 등이 현저하게 개선된 도도부현의 해제가 시야에 들어온다"며 특정경계 도도부현 중 일부가 긴급사태 해제 대상이 될 가능성을 거론했다.
일본 긴급사태 14일 해제 가능성…아베 "전문가 의견 듣고 발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긴급사태 해제와 관련해 "14일 전문가로부터 의견을 듣고, 일부 해제가 가능한지 어떤지 발표하고 싶다"고 역시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말했다.

그는 최근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명 안팎이라는 점을 거론하며 "종식하는 길로 착실하게 나아가는 게 가능했다"고 상황에 관한 인식을 표명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코로나19의 충격에 대응할 2차 추가경정(추경) 예산을 조만간 편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일본 정부가 상가 월세 부담으로 곤경에 처한 중소사업자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학생에 대한 지원 방안이 담긴 2차 추경 예산안을 편성해 다음 달 17일까지인 정기 국회 회기 내에 국회의 심의·의결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보도했다.

2차 추경에는 현행 하루 8천830엔(약 10만원)이 상한인 기업의 고용 유지 지원금을 더 올리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대책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과감하게 대응하고 싶다"고 2차 추경 예산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는 NHK 집계를 기준으로 전날 70명을 기록하는 등 최근 1주일 사이에는 평균 100명 남짓에 머물고 있다.

지난달 중순 하루 수백 명이 확진되던 것에 비하면 확진자 증가 속도는 현저히 줄었다.

다만 지난달 말부터 최근까지 연휴 기간에 유전자 증폭(PCR) 검사 건수가 하루 6천건 안팎에 그치는 등 검사 실적이 저조해 확진자가 일본의 감염 상황을 제대로 반영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