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생산 가로막은 카운티 정부에 "소송 내겠다" 밝혀
머스크, 공장 재가동 막히자 "테슬라 본사, 다른 주로 옮길 것"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9일(현지시간) 본사를 미국 캘리포니아가 아닌 다른 주(州)로 옮기겠다고 밝혔다고 경제매체 CNBC와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테슬라 공장 소재지의 지역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봉쇄령을 이유로 공장 재가동을 불허하자 이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에 "솔직히 이번 일은 최후의 결정타였다.

테슬라는 이제 본부와 미래 사업을 텍사스나 네바다로 즉각 옮길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머스크는 다만 이어 "우리가 프레몬트의 생산 활동을 고스란히 유지할지는 앞으로 테슬라가 어떤 대접을 받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테슬라는 캘리포니아에 남은 마지막 자동차 업체"라고 말했다.

머스크는 또 "테슬라는 앨러미더카운티를 상대로 즉각 소송을 제기한다"며 "선출되지도 않았고 무식한 앨러미더의 보건국장 대행이 주지사나 대통령, 그리고 우리의 헌법적 자유와 단순한 상식을 거슬러 행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3천300만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거느린 머스크는 또 주주들에게 앨러미더카운티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내라고 부추겼다.

테슬라는 캘리포니아주 앨러미더카운티의 프레몬트에 유일한 미국 내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주가 자택 대피령을 내리면서 3월 23일부터 생산을 중단한 상태다.

머스크, 공장 재가동 막히자 "테슬라 본사, 다른 주로 옮길 것"
그러다가 캘리포니아주가 8일부터 서점과 꽃집 등 일부 소매점에 대해 영업 재개를 허용하자 머스크는 7일 밤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8일 오후부터 프레몬트 공장을 제한적으로 가동하겠다고 통지했다.

그는 "캘리포니아에서 제조업 활동을 승인한 (개빈) 뉴섬 주지사의 오늘 성명에 근거해 우리는 내일 오후부터 프레몬트에서 생산을 재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앨러미더카운티가 이를 제지했다.

이 카운티의 에리카 팬 보건국장 대행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명령이 여전히 시행 중이라며 테슬라는 아직 자동차 생산을 재개해도 좋다는 승인을 받은 게 아니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이전에도 코로나19 억제를 위한 봉쇄령에 대한 불만을 자주 드러내 왔다.

그는 지난달 29일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자택 대피령에 대해 "모든 헌법적 권리에 반해 사람들을 강제로 집에 감금하는 것"이라며 "파시즘적"이라고 주장했다.

또 어린이들은 사실상 코로나19에 면역이라고 주장하는 등 사실에 부합하지 않거나 논란이 되는 주장도 펼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