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책임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 가운데 인도가 미국 기업의 중국공장 유치 작전에 나섰다.



블룸버그통신은 7일 인도 정부가 지난달 미국 제조업체 1000여곳에 중국공장을 인도로 옮기면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인도는 의료기기, 식품가공, 섬유, 자동차부품 등의 기업들을 중점적으로 유치하겠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은 글로벌 기업과 각국 정부는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서도 중국공장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은 유턴기업에 지원할 예산 22억달러를 배정했고, 유럽연합(EU) 회원국들도 중국 의존도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외국기업 유치를 통해 코로나19로 타격받은 경제를 살리겠다는 구상을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인도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월25일부터 전국적 봉쇄를 유지하고 있다. 이 봉쇄 조치로 인해 1억2200만명이 실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디 총리는 2022년까지 국내총생산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15%에서 25%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도 갖고 있다.

인도는 중국에 비해 노동과 세금 등 각종 제도가 외국기업에 불리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상하수도와 전기 등 제조 인프라에도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모디 총리는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방정부 등의 반대에 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데릭 그로스먼 랜드코퍼레이션 연구원은 "인도가 현재는 제조 역량에서 중국에 뒤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발전 가능성은 높다"며 "거대한 소비시장을 품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