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우소나루, 2022년 대선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인식

브라질에서 부패 수사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는 세르지우 모루 전 법무부 장관이 대선주자로 부상하고 있다.

모루 장관은 지난달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직권 남용 의혹을 주장하고 사임한 후 현재 보우소나루 대통령 측과 진실 공방을 벌이면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분위기다.

6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난주 측근들과 대화하면서 모루 전 장관을 '매우 유력한 대선주자'로 표현했다.

특히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모루 전 장관이 2022년 대선에서 자신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2년 대선에서 모루 전 장관과 맞붙는 상항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모루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을 역임하고 나서 대법관이 되기를 원한 것도 정치적 발판을 마련하려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보고 있다.

브라질 '반부패 상징' 모루, 장관 사임후 대선주자로 체급 상승
올해 초 여론조사에서 모루 전 장관이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좌파 아이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 등 유력 정치인들을 제치고 신뢰도 선두를 달리는 것으로 나온 것도 대권 도전을 꿈꿀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대한 여론의 평가가 악화하면서 우파 진영에서 모루 전 장관을 대안으로 삼으려는 움직임도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를 약간 웃돌고 있다.

2018년 10월 말 대선 결선투표에서 55% 넘는 득표율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20%포인트 이상 빠졌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지지율이 20% 아래로 밀리면 사실상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2022년 대선 출마가 어려워진다는 얘기다.

브라질 '반부패 상징' 모루, 장관 사임후 대선주자로 체급 상승
모루 전 장관이 실제로 대선에 출마할지는 알 수 없으나 올해 10월 지방선거가 끝나면 정치권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모루 전 장관은 과거 연방판사로 재직하는 동안 권력형 부패 스캔들을 파헤치는 '라바 자투(Lava Jato, 세차용 고압 분사기)' 수사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대중적 인지도를 높였다.

지난 2016년 미국 경제주간지 포천으로부터 '50인 지도자' 중 한 명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영국 일간 파이낸셜 타임스(FT)가 꼽은 '2010년대를 빛낸 50인' 명단에도 브라질인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