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령 탓 독일동물원 비상계획…"끝까지 살릴 녀석은 북극곰"
코로나19 여파로 동물원엔 서로 먹고먹히는 잔혹극 우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운영난에 처한 독일의 한 동물원이 최후 수단으로 일부 동물에게 다른 동물을 먹이는 비상 계획을 내놓았다.

15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독일 북부 슐레스비히홀슈타인주(州)의 노이뮌스터 동물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비상계획 초안을 마련했다.

해당 계획은 동물원 운영비 절감을 위해 안락사될 동물과 안락사될 순서 등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계획에 따르면 이 동물원에 수용된 100여종의 동물 700마리 중 피투스라는 이름의 북극곰이 마지막까지 살아남게 돼 있다.

이 동물원의 페레나 카스파리 동물원장은 지난달 독일에서 시행된 전국적 폐쇄 조처로 방문객이 급감하자 기부금만으로 동물원을 운영하는 실정이라고 독일 dpa통신에 설명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동물원엔 서로 먹고먹히는 잔혹극 우려
그는 "최악의 상황이 도래한다면, 동물들의 먹이를 살 돈이 부족해지거나 각종 제한 조처로 공급자들로부터 먹이를 받지 못한다면, 일부 동물을 도살해 다른 동물에게 먹이겠다"고 말했다.

독일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총 7천500억 유로(약 1천조원) 규모의 부양책을 발표했지만, 지원대상에 동물원이 포함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고 CNN은 전했다.

카스파리 동물원장은 "시에서는 후원금을 못 받고 있으며, 주 후원금을 신청했지만 아직 받은 건 없다"고 말했다.

독일 내 56개 동물원을 포함해 독일, 스페인,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지에 회원들을 둔 이익단체인 동물원협회(VdZ)는 최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게 비상 지원금 1억 유로(약 1천333억원)를 요청했다.

이 단체는 정부에게 서한을 보내 소속 동물원에 수용된 동물 상당수가 멸종 위기종이며, 이들을 잃으면 생물다양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호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