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90개국 무비자 입국 제한…미국 입국자 '전수검사'
13일부터 90개국 무비자 입국이 제한된다. 이들 90개국은 한국인 입국을 금지한 151개 국가 중 사증(비자) 면제협정을 체결했거나 무비자 입국을 허용했던 국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해외 유입이 늘고 있는 만큼, 불요불급한 외국인 유입을 줄이고 외교적으로도 상호주의를 유지하는 차원에서다.

한국 입국을 원하는 외국인은 비자를 신청해야 하고, 48시간 이내 의료기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검사내역 진단서를 제출해야 한다.

더불어 단기 비자의 효력과 일부 국가들의 비자 면제 협정 효력이나 무비자 입국조치도 잠정 정지된다. 비자 면제는 양국이 협정을 체결한 경우, 무비자 입국은 별도 협정은 없더라도 여행 목적의 단기 체류 등의 경우 허용되는 경우를 각각 뜻한다.

구체적으로 한국인 입국금지한 151개국(지역) 중 우리나라와 비자면제 협정을 체결했거나, 우리 정부가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 90개(지역)은 상호주의 차원에서 비자 면제 협정과 무비자 입국이 제한된다.

이번 조치로 전 세계 모든 한국 공관에서 지난 5일 이전에 발급된 단기체류 목적의 비자는 모두 효력이 정지된다. 해당 비자를 소지했거나 한국 입국을 원하는 외국인은 한국공관에 비자를 다시 신청해야 한다. 이 때 48시간 이내에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은 후 검사내역이 기재된 진단서를 제출해야 한다. 비자 신청을 접수할 때엔 건강상태 등 심사를 거친 후 허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번 조치에서 제외되는 국가는 미국 영국 아일랜드 멕시코 등 소수다. 한국인 입국을 허용하고 비자 면제와 무비자 입국도 가능한 국가들이다. 당초 중국은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지 않아 해당사항이 없다.

하지만 이들 국가에서도 자유롭게 한국을 여행할 수는 없다. 지난 1일부터 모든 해외입국자 대상 14일간 자가격리가 의무화되면서, 증상 발현 여부와 관계 없이 14일간 방역당국이 지정한 시설 등에서 자가격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14일간 약 140만원에 해당되는 격리비용도 지불해야 하고, 미국 입국자도 13일부터 입국 3일 내 코로나19 전수검사를 받게 됐다.

현재까지 호주와 뉴질랜드 캐나다 러시아 이탈리아 체코 라오스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태국 필리핀 등은 한국인 포함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일부 유럽 국가는 유럽연합(EU) 회원국이 아닌 국가의 입국을 금지했다. 일본 등은 한국과 중국 이탈리아 등 일부 국가에 체류 이력이 있는 외국인 입국을 막은 상태다.

정부는 외교 또는 공부 목적이나 투자, 기술 제공 등 필수적인 기업활동, 인도적인 사유에 대해선 신속히 비자를 발급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로 정부는 외국인 입국자 수가 지난 7일 1000명대 초반에서 하루 300명대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