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 방법을 놓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부 회원국이 경제 활동 재개를 검토하면서다. EU와 세계보건기구(WHO) 등은 코로나19의 2차 유행이 우려된다며 강력한 봉쇄 조치를 연장하라고 촉구했다.

BBC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내각은 8일(현지시간) 각료·전문가 회의를 열어 자국 내 봉쇄령을 차례로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오는 15일부터 경제 활동을 일부 재개하겠다는 계획이다. 전국적인 이동 제한령은 다음달 완화할 전망이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국가 엔진을 너무 오래 꺼놓고 있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14일부터 400㎡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에 영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스페인 정부는 일부 업종에 대해 12일 이후 영업 중단을 해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체코는 9일부터 소규모 상점의 영업 재개를 허용하기 시작했다. 17일부터는 자국민의 해외 여행도 허가한다. 벨기에 덴마크 등도 봉쇄 조치의 완화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유럽 내 여러 나라가 동시에 봉쇄령 해제를 검토하고 나선 것은 경제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어서다. 유럽에선 봉쇄령이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실업자가 급속히 늘고 있다. 주요 수입원인 관광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하지만 EU 행정부 격인 EU 집행위원회는 회원국을 대상으로 국경 폐쇄 등을 연장할 것을 촉구했다. EU 집행위는 “코로나19 확산을 늦추기 위해선 비필수적인 여행 금지 조치를 적어도 다음달 15일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한스 클루게 WHO 유럽 담당 국장도 “영업 및 이동 제한 조치를 섣불리 풀면 전염병이 재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AFP통신은 이날 “프랑스 정부가 15일로 끝나는 전국적인 이동제한 명령을 연장할 계획”이라며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13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