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자체 앞서 도입…일본 정부가 전면 도입할지 주목
일본 언론, 드라이브 스루 등 한국 대응 상세히 보도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한 아베 "드라이브 스루 도입 검토"
일본 보건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이 앞장서서 확산시킨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유전자 증폭(PCR) 검사 도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아베 총리는 7일 오후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한 후 일본 민영방송 TV도쿄에 출연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검사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TV도쿄 등 일본 언론이 전했다.

그는 이날 앞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회의에서 PCR 검사 능력을 현재 하루 1만건에서 2만건으로 늘린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을 전면 도입할지 주목된다.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와 니가타(新潟)현 니가타시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앞서 드라이브 스루 검사를 도입했다.

아베 총리가 드라이브 스루 방식 도입을 고려하는 것은 한국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 등으로 대량 검사를 실시해 코로나19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는 평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한 아베 "드라이브 스루 도입 검토"
최근 일본 언론은 드라이브 스루 등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연일 자세히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초기에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검사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낸 것과는 매우 대비된다.

후생노동성은 지난달 15일 공식 트위터에 "드라이브 스루 방식에서는 의사의 진찰을 동반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일본)에서는 실시하지 않고 있다"고 썼다.

이런 메시지는 드라이브 스루 검사를 깎아내리는 것으로 해석돼 논란을 낳았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은 이틀 뒤 열린 중의원 후생노동위원회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에 대한 후생노동성의 트윗에 관해 "당초 (메시지가) 정확하지 않았다는 것은 사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