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병원에 입원했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사진)가 상태가 급격히 악화돼 중환자실로 이송됐다.

영국 총리실은 6일(현지시간) 오후 “존슨 총리가 이날 오후부터 상태가 악화됐다”며 “병원 의료진의 조언에 따라 중환자실(intensive care unit)로 옮겨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발표했다.

존슨 총리는 지난달 27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후 열흘 가량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머물다가 전날 런던 성 토마스 병원에 입원했다.

당시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열흘이 지나도록 고열과 기침 등의 증세가 사라지지 않아 예방 차원에서 병원에 입원했을 뿐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존슨 총리가 산소호흡기 치료를 받고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허위정보라고 지적했다.

존슨 총리도 이날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코로나19 증상이 계속 나타나 어젯밤 의사의 조언에 따라 몇몇 통상적인 검사를 받기 위해 병원에 입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병원에 입원한 지 불과 하루만에 상태가 악화돼 중환자실로 이송된 것이다. 총리실은 존슨 총리의 구체적인 상태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총리실은 “총리는 의료진으로부터 훌륭한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의 상태가 악화되면서 내각은 도미닉 라브 외무장관이 당분간 이끌기로 했다. 라브 외무장관은 긴급 담화에서 “정부는 강력한 통제 하에 있으며, 총리 뒤에는 훌륭한 팀들이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런던=강경민 특파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