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파울루 등 지방정부 격리 조치 확대에 힘 실릴 듯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군의 최고위급 연구기관이 대규모 '사회적 격리'를 지지하는 의견을 내놓아 주목된다.

6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브라질 육군전략연구센터(Ceeex)는 코로나19 환자 증가세를 억제하려면 대규모 사회적 격리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담은 보고서를 작성했다.

지난 2일 작성된 것으로 알려진 육군전략연구센터의 보고서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제한적 격리' 주장과는 반대되는 것이다.

브라질 군 연구기관도 '사회적 격리' 지지…대통령 주장과 반대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제외하고 즉시 일터로 복귀해 경제를 회생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TV와 라디오 연설에서는 "일부 지방정부가 영업활동을 금지하고 학교 수업을 금지하면서 '대규모 감금' 사태를 초래하고 있다"면서 이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다수 주지사와 시장들은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상태에서는 대규모 사회적 격리와 주민 이동 제한이 가장 효과적인 조치라는 입장이다.

특히 주앙 도리아 상파울루 주지사와 위우손 윗제우 리우데자네이루 주지사는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여러 차례 충돌하고 있다.

도리아 주지사는 전 세계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격리와 이동 제한 등에 참여하고 있는데 보우소나루 대통령만 다른 길로 가고 있다며 "국가를 운영할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윗제우 주지사는 사회적 격리에 반대하는 것을 생명에 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하면서 보우소나루 대통령 처벌 가능성까지 제기하는 등 강도 높은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브라질 군 연구기관도 '사회적 격리' 지지…대통령 주장과 반대
육군전략연구센터의 보고서까지 나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사회적 격리 조치가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

브라질에서 코로나19가 가장 맹렬하게 확산하는 상파울루주에서는 지난달 24일부터 7일까지 15일간 사회적 격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15일간 더 연장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전날까지 코로나19 사망자가 486명 보고됐고 확진자는 1만1천130명으로 파악됐다.

치명률은 4.4%다.

사망자와 확진자는 지난달 말부터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으나 전날은 증가 폭이 약간 줄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