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내부 확진자는 총 32명…이달 2일부터 외국인 관광객 입국 금지
자카르타서 귀국한 70대 한인 확진…공오균 코치는 2차 결과 대기 중

인도네시아 발리를 다녀간 한국인 관광객이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발리를 다녀간 한국인의 확진 판정은 이번이 6명째로, 사람들 사이에서 "발리에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많이 퍼졌길래 확진자가 계속 나오느냐"는 우려가 크다.

발리 다녀간 한국인 6명째 코로나19 확진…"얼마나 퍼졌길래"
6일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발리에 다녀간 25세 남성 A씨(남양주 23번 확진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는 지난달 14일 발리에 입국해 여행한 뒤 같은 달 30일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을 타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그는 인천공항에서 검체를 채취한 뒤 대기했으나 음성판정을 받고 귀가했다.

A씨는 이후 인후통과 발열 증상이 나타나자 이달 3일 선별진료소에서 2차 검사를 받았으나 또 음성판정을 받았다.

이어 5일 다른 선별진료소에서 3차 검사를 받은 뒤 이날 양성 판정이 나왔다.

결국 A씨는 세 차례 검사를 받고서야 확진 판정을 받은 셈이다.

발리 다녀간 한국인 6명째 코로나19 확진…"얼마나 퍼졌길래"
앞서 세종시 43번 확진자(40대 남성), 송파구 21번 확진자(33세 남성), 포항시 50번 확진자(30대 남성), 서울 동작구 26번과 27번 확진자(30대 부부)도 발리에서 입국한 뒤 각각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발리 내부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감염자는 전날 기준으로 총 32명이다.

이 가운데 영국인 여성 관광객과 프랑스인 남성 관광객 등이 사망했다.

한국인 관광객들처럼 발리를 다녀간 뒤 자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는 중국, 일본 등에서 수차례 보도됐다.

발리는 확진자 수가 10명에서 3월 30일 하루 만에 19명으로 급증한 뒤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달 2일부터 인도네시아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과 경유를 전면 금지했다.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은 발리에 전세기를 투입해 자국민 관광객을 발리에서 귀국시켰다.

발리 다녀간 한국인 6명째 코로나19 확진…"얼마나 퍼졌길래"
재인도네시아 한국 교민사회는 발리에 다녀간 한국인들에 이어 자카르타 수카르노하타 공항을 통해 귀국한 70대 한국인 B씨가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

B씨는 작년 10월부터 사업차 인도네시아 중부 자바지역 봉제공장서 일하다 최근에 자카르타 외곽 보고르에서 근무한 뒤 이달 2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를 타고 귀국했다.

아무 증상이 없던 B씨는 3일 인천시 계양구 보건소에서 검사받은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신태용 감독과 함께 인도네시아 국가대표 축구팀을 맡는 공오균 코치도 지난 3일 자카르타 현지 병원에서 코로나19 신속 검사(혈액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고 정확도가 훨씬 높은 유전자 증폭검사(PCR)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신 감독과 나머지 코치 3명, 통역 1명 등 5명은 4일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한 직후 선별 진료소로 이동해 PCR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