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빈층 930만명에 달해…노숙자들은 먹을 것 찾아 거리로 나서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빈곤 문제가 방역의 최대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브라질 경제가 지난 2015∼2016년 사상 최악의 침체에 빠졌다가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빈곤층을 줄일 정도는 되지 않으며, 특히 극빈층 증가는 코로나19 위기를 더욱 심화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브라질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세계은행(WB)의 자료를 기준으로 하루 평균 소득이 1.9달러 미만인 극빈층은 지난 2017년 925만 명에서 2018년에는 930만 명으로 늘었다.

극빈층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 4년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2014년과 2018년을 비교하면 극빈층은 67% 늘었다.

브라질 코로나19 대응, 빈곤문제에 발목…마땅한 대책 없어 막막
전문가들은 극빈층이 코로나19 대응에서 사실상 완전히 소외돼 있다고 지적하면서 방역을 위해서도 이들에 대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브라질의 사회학자인 주제 파스토리는 "극빈층은 대부분 비정규직인 탓에 노동자로서의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그러나 정부가 재정 악화를 이유로 고강도 긴축정책을 내세워 대표적인 사회복지 프로그램인 '보우사 파밀리아'(Bolsa Familia) 예산마저 사실상 동결한 상태여서 정부 지원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보우사 파밀리아는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조건으로 저소득층에 생계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지급되는 생계비는 현재 1가구당 평균 190헤알(약 4만5천 원)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보우사 파밀리아가 빈곤층을 위한 거의 유일한 공공 지출이라면서 지원 확대를 촉구했으나 브라질 정부는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브라질 정부는 올해 보우사 파밀리아 예산을 지난해와 비슷하게 300억 헤알(약 7조 원)로 책정했으나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지 않아 실제로는 규모가 줄었다.

브라질 코로나19 대응, 빈곤문제에 발목…마땅한 대책 없어 막막
브라질 코로나19 대응, 빈곤문제에 발목…마땅한 대책 없어 막막
노숙자 문제도 코로나19 방역에 치명적인 허점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지방정부 차원에서 주민 이동 제한 조치가 이뤄졌으나 노숙자들을 통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 때문에 노숙자들이 코로나19 '슈퍼 전파자'가 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다.

상파울루시에서는 영업활동 금지와 주민 이동 제한 조치 이후 노숙자들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거리를 헤매고 다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파울루시의 노숙자 수는 지난 2000년 8천700여명에서 지난해엔 2만4천300여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종교단체와 시민단체, 대학 등에서 노숙자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있으나 그 자체가 보건 당국이 권고하는 사회적 격리에 어긋나는 것이어서 계속 유지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