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코로나19 정부집계 의혹' 제기 로이터통신 3개월 제재
이라크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 수에 의혹을 제기한 영국 로이터통신의 취재 허가를 3개월간 취소하고 과징금 2만 달러를 부과했다고 현지 언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라크 공보·언론위원회는 이날 "로이터통신의 경악스러운 보도를 규탄한다"라며 "모호한 취재원의 일방적 주장을 근거로 가짜 뉴스를 보도해 이라크의 안보를 저해하고 전염병에 대처하는 정부의 노력을 방해했다"라고 비판했다.

로이터통신은 2일 이라크의 코로나19에 따른 실제 인적 피해가 정부의 공식 집계보다 훨씬 많다는 내용으로 기사를 내보냈다.

로이터통신은 코로나19 검사에 배치된 익명의 의사 3명, 이라크 보건부 관리, 고위 정치인을 인용해 "현재 이라크 보건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772명이라고 발표했지만, 실상은 이보다 몇 배 더 많은 수천 명이다"라고 보도했다.

이들 의사 3명은 이 매체에 "매일 검사 결과를 보는 동료 의료진의 전언으로는 확진자는 3천∼9천명 정도다"라고 말했고, 보건부 관리는 수도 바그다드 동부에서만 2천여명이 감염됐다고 말했다.

이들 중 한 명은 "지난달 28일 하루에만 약 50명이 사망해 매장됐다"라면서 사망자 공식 집계도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달 28일 기준 이라크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42명이었다.

의사 3명과 고위 정치인은 이 매체에 "이라크 정부 안보 담당 관리가 보건부 회의에 참석해 의료진에게 사회적 혼란을 막기 위해 이런 사실을 말하지 말라고 입막음했다"라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라크 보건부 대변인이 이런 주장을 부인했다면서 반론도 함께 실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