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년 넘는 역사의 대입자격시험…"코로나19로 바칼로레아 치를 상황 안돼"
프랑스, 코로나19로 바칼로레아 취소…다른 평가로 대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라는 비상상황을 맞은 프랑스가 올해 대학입학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Baccalaureat) 시험을 취소하고 다른 방식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장미셸 블랑케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올해 바칼로레아 시험을 과제와 학교 내 학업성취도 평가 등으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블랑케 장관은 코로나19로 전국의 각급 학교가 휴교한 상황을 고려하면 수험생들이 예년과 같은 조건에서 바칼로레아를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바칼로레아가 취소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바칼로레아는 통상 매년 6월 일주일의 일정으로 치러지는 프랑스의 대입자격시험이다.

이 시험은 프랑스 대혁명 이후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황제로 재위한 제1 제정 때인 1808년 시작돼 200년이 훨씬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깊은 사고력과 문장력을 요구하는 주관식 서술형 문제로 유명하며, 만점의 절반을 넘기면 통과하는 절대평가 방식이다.

프랑스에서는 이 바칼로레아에 합격한 고교 졸업생이라면 누구나 국립대에 진학해 등록금 부담 없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프랑스 정부는 중학교 졸업시험인 브르베 역시 코로나19 사태를 이유로 취소하고 다른 평가로 대체하기로 했다.

통상 6월에 치러지는 브르베(Diplome National du Brevet)는 만 14세 안팎의 중학생들이 치르는 학력평가로, 중학교 3년 교육과정을 마치고 치르는 일종의 졸업시험이다.

프랑스는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자 지난달 초 전국에 휴교령을 내린 데 이어 약국, 식료품점, 주유소 등을 제외한 모든 상점과 음식점 영업을 금지하고, 전국에 이동제한령까지 발령한 상태다.

프랑스, 코로나19로 바칼로레아 취소…다른 평가로 대체
블랑케 장관은 각급 학교의 개교 시점을 5월 초로 보는 것도 현재로서는 가정일 뿐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프랑스의 코로나19 확진자는 3일 오전 현재 총 5만9천105명으로 6만명에 육박하며, 이 가운데 5천387명이 숨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