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서 허가받은 제품만 수출 허용…대부분 기업 수출길 막혀
"중국산 의료용 마스크 50% 엉터리…한국산은 매우 우수"
中, 수출 의료물품 '불량' 속출하자 규제 대폭 강화
중국 기업이 수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의료물품에서 불량품이 속출해 국제적 문제로 떠오르자 중국 정부가 관련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의료물품을 수출하는 모든 중국 기업은 수출 전에 중국 내 판매 허가를 먼저 획득해야 한다는 방침을 확정, 전날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 규정은 코로나19 진단키트, 마스크, 방호복, 산소호흡기, 적외선 체온 측정기 등의 수출에 모두 적용된다.

지금껏 중국 기업들은 유럽연합(EU)의 유럽통합규격인증(CE)을 획득하면 유럽 지역에 의료물품을 수출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중국 내 판매 허가를 먼저 획득해야 한다.

CE를 획득한 중국 의료물품 수출기업 102곳 중 중국 내 판매 허가를 획득한 기업이 21곳에 불과하다는 점에 비춰볼 때 이는 대단히 엄격한 규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베이징의 한 의료기업 관계자는 "통상 중국 내 판매 허가 획득에는 1∼3년의 긴 시간이 걸린다"며 "대량의 원자재를 구매해 생산에 들어간 기업들은 수출길이 막히면 막대한 재고 부담에 시달릴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등의 기업과 의료물품 수출 계약을 맺은 중국 기업의 경우 수출이 불가능해지면 법정 분쟁도 예상된다.

중국이 이처럼 엄격한 규제에 나선 것은 최근 중국산 의료물품이 세계 곳곳에서 불량품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 전염병·임상 미생물학회는 중국 '선전 바이오이지 바이오테크놀러지' 사에서 수입한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검사한 결과 정확도가 80%에 이른다는 이 회사의 선전과 달리 그 정확도가 30%에도 못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스페인 수도인 마드리드시 정부는 이 회사의 진단키트 사용 중단을 결정했으며, 스페인 정부는 회사 측에 제품 교체를 요청했다.

체코, 터키, 필리핀 등에서도 수입한 중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의 불량 문제가 심각해 논란과 반품 사태 등이 벌어졌다.

중국산 제품의 불량 문제는 진단키트에만 국한되지 않아 네덜란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에서 수입한 마스크가 품질 기준에 미달하자 60만여 개를 전량 리콜 조치했다.

중국산 의료물품 수출에 관여하는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의료물품의 품질 관리를 철저하게 해 그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한 유럽 국가에 보내진 중국산 KN95 마스크 중 오직 절반만이 의료계 종사자가 쓸 수 있는 수준의 품질을 갖췄다"며 "반면에 한국산 마스크는 매우 높은 품질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