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국 뉴욕시의 일부 병원들이 응급실에 도착한 환자에게 '심폐소생술 하지 않아도 된다'는 DNR(Do Not Resuscitate) 지침을 비공식적으로 내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장비 부족 사태가 벌어지고 있어서다.

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뉴욕시에서 일부 병원이 이례적으로 의료진에게 심폐소생술 포기를 허용했다"고 전했다.

뉴욕시는 현재 미국에서 코로나19 타격이 가장 심각한 도시다. 이미 사망자가 1000명을 넘어섰고, 영안실이 부족해 냉동 트럭까지 끌어다 시신을 보관해야 할 정도로 공황상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WP는 "상황이 이렇자 일부 병원이 의료진의 안전과 환자의 소생 가망성 등을 고려해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도착한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DNR 지침을 비공식적으로 내렸다"고 했다.

뉴저지주에 있는 세인트조셉대학병원이 이러한 지침을 내렸고, 뉴욕주 엘므허스트 병원도 유사한 방침을 내렸다가 철회한 것으로 보도됐다. 몬테피오레, 브루클린 감리교병원 등 다른 병원들에서도 비공식적으로 유사한 정책을 시행 중이라고 WP는 보도했다.

보도에서 이들 병원 측은 "코로나19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하려면 의료진이 양손으로 환자를 만져야 하는데 감염 위험이 커질 뿐만 아니라 환자를 살려내더라도 24∼48시간 안에 숨질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심폐소생술로 살아난 환자 대다수가 인공호흡기에 의지해야 한다는 점도 병원 측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WP는 덧붙였다. 실제로 뉴욕주는 인공호흡기 물량이 태부족해 환자 2명당 인공호흡기 1개를 나누어 쓰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