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통계 조작 논란이 지속되자 1일 무증상 감염자 수를 공개했다. 하지만 확진 환자에는 포함하지 않아 여전히 통계 축소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가 1366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하루 전보다 130명 늘었다. 무증상 감염자는 발열이나 기침, 인후통 등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와 한국 등 많은 국가가 무증상 감염자를 확진자로 분류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확진 환자에서 무증상 감염자를 제외해왔다. 그 숫자도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발원지인 후베이성에서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허난성, 간쑤성 등으로 이동한 사람이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가 제기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정부가 관리하고 있는 기밀 자료를 인용해 4만3000명의 무증상 감염자가 확진자 통계에서 빠진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중국 당국은 무증상 감염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이날부터 정보 공개를 투명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관리 방안에 따르면 중국 의료기관은 무증상 감염자 발견 시 두 시간 이내에 온라인으로 보고해야 한다. 또 24시간 내에 역학조사와 밀접 접촉자 등록을 마쳐야 하며 사안별로 감염자 현황 보고 시스템에 보고해야 한다.

무증상 감염자로 판정을 받은 사람은 14일간 지정된 숙소에 격리해야 하고 24시간 시차를 두고 두 차례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아야만 격리가 해제된다. 밀접 접촉자도 14일간 격리와 함께 의료 관찰을 받아야 한다. 무증상 감염자가 격리 기간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지정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며 통계에서 신규 확진자로 전환된다.

무증상 감염자를 제외하고 중국에서 코로나19 신규 환자는 36명이 나왔다. 이 중 35명이 해외에서 감염돼 중국으로 들어온 역유입 환자로 확인됐다. 중국 내에선 광둥성에서 한 명의 신규 확진자가 보고됐다. 신규 사망자는 후베이성에서 여섯 명, 상하이에서 한 명 등 일곱 명으로 집계됐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