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연일 확산하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전세계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리아와 예멘 등의 나라에서 내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주요 현지 외신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23일(현지시간) 취재진과 영상으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력분쟁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당부하며 이같이 덧붙였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전세계가 국적·민족·신앙에 상관없는 코로나19라는 공동의 적에 직면해 있다면서 “총성과 포격, 공습을 멈추고 구호를 위한 회랑을 만들고 외교의 창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역겨운 전쟁을 끝내고 전 세계를 파괴하고 있는 질병과 싸워야 한다. 그것은 (세계) 모든 곳에서 싸움을 멈추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것이 현재 그 어느 때보다 우리 인류에게 필요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난민 등에 대한 20억달러 규모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호소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화상 통화 방식으로 수일 내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구테흐스 사무총장도 참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그는 G20 정상들이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코로나19 관련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개도국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들불처럼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대규모 지원도 보장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