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는 7월 개막이 예정됐던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연기가 확정됐다는 미국 언론 보도가 나왔다.

USA투데이는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출신 딕 파운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이 2021년으로 연기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파운드 위원은 인터뷰에서 "IOC가 보유한 정보를 기반으로 연기가 결정됐다"며 "향후 조건들은 결정되지 않았지만 대회가 (기존 개막일인) 7월 24일엔 시작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파운드 위원은 현역 IOC 위원 가운데 가장 오랜 기간 재직 중인 인물이다. 1978년 IOC위원이 된 이래 집행위원, 부위원장 등 여러 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는 "IOC가 조만간 다음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연기한 뒤 따르는 모든 여파를 처리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어마어마한 일"이라고 했다.

IOC 집행위원인 니콜 호버츠 위원도 올림픽 연기가 결정됐음을 밝혔다. 호버츠 위원은 워싱턴포스트(WP)에 보낸 이메일에서 “23일 집행위에서 (올림픽) 연기에 대해 결정을 내렸다”며 “앞으로 4주 동안 IOC 차원에서 (올림픽) 연기 시나리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와 IOC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에도 그동안 '정상 개최' 입장을 고수해왔다. 그러던 중 IOC는 전날 긴급 집행위원회에서 "(올림픽을) 연기하는 시나리오를 포함한 세부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연기 가능성을 처음 언급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완전한 형태'로 올림픽을 실시할 수 없다면 연기를 검토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연기가 확정되면 일본의 경제적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미국 ABC뉴스는 일본이 도쿄올림픽 준비를 위해 공식적으로 126억달러를 지출했다고 밝혔으나, 정작 국가 감사에서는 알려진 금액보다 두 배 이상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미야모토 가쓰히로 간사이대 명예교수는 NHK에 “도쿄 올림픽이 1년 연기되면 경제 손실이 6408억 엔(약 7조3000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추산했다. 경기장 및 선수촌 유지·관리비와 각 경기 단체의 예산대회 재개최 경비 등을 합산한 것이다. 나가하마 도시히로 다이이치세이메이경제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도쿄 올림픽이 열리면 국내총생산(GDP)이 1조7000억 엔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데, 연기되면 이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도 뒤로 간다”고 말했다.

조희찬/김순신 기자 etwood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