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7000만명에게 외출 금지 조치가 내려졌다.

20일(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주민들에게 외출 금지를 권고하고 비(非)필수 사업장에 재택근무를 명령했다. 이에 따라 식료품 가게와 약국, 은행 등 필수 사업장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장은 이날부터 문을 닫는다. 긴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모임도 금지된다.

전날 자택 대피령을 내린 캘리포니아주에 이어 이날 주민이 집에 머물도록 하는 대열에 합류한 주는 뉴욕과 일리노이, 코네티컷 등이다. 미국 3대 도시인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 시카고는 물론 샌디에이고와 샌프란시스코 등이 포함된다.

일리노이주는 내달 7일까지 주민들을 자택에서 대기시킨다. 다만 식료품점이나 약국, 병원, 주유소를 가는 것은 허용되고 달리기나 하이킹, 강아지 산책 등도 할 수 있다.

코네티컷주에서는 문을 연 비(非)필수 사업체·가게에 벌금을 물린다. 70세 이상 고령자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금지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코네티컷주는 이번 조치의 시한을 특정하지 않았다.

이번 조치로 미국인 5명 가운데 1명 이상이 집에 머물러야 하는 상황이 됐다. 주별 인구를 보면 캘리포니아주가 3956만명, 뉴욕주가 1954만명, 일리노이주가 1274만명, 코네티컷주가 357만명으로 모두 합치면 7500만명 가량이다. 뉴저지주 등도 필수 사업장 외의 모든 업체에 폐쇄 명령을 내릴 예정이어서 대상자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경제에도 막대한 타격이 예상된다. 일부 주는 재택 근무를 명령했지만, 재택 근무가 불가능한 업종은 사실상 휴직이 불가피하다. 술집이나 나이트클럽, 영화관 등은 영업이 정지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