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총리가 '외출 자제' 요청…확진자 수는 195명
파키스탄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총 454명…격리 시설은 '열악'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파키스탄에서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20일 익스프레스트리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파키스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454명으로 전날보다 147명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 피해가 큰 이웃 나라 이란에서 최근 순례객들이 대거 돌아오면서 확진자가 며칠째 급증하는 추세다.

하지만 파키스탄은 시설과 인력 등 의료 인프라가 매우 열악해 감염 의심자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나그마나 하시미 주중파키스탄 대사는 지난달 "파키스탄의 의료 시설은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며 낙후된 의료 인프라 현실을 인정한 바 있다.

실제로 이란과의 국경지대인 발루치스탄주 타프탄에 설치된 격리 시설은 웬만한 난민촌보다 못한 수준이다.

의료진과 장비도 크게 부족해 감염 증상을 보이는 이들에 대한 검사조차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형편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누더기 같은 텐트 한 곳에 5명씩 머물고 있는데 화장실은 물론 수건이나 담요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때 6천명 이상이 수용됐던 이 캠프에는 현재 1천200여명이 남았다.

이에 별다른 치료 없이 이곳을 떠난 수천 명의 순례객은 파키스탄 곳곳에서 새로운 감염원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파키스탄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총 454명…격리 시설은 '열악'
이웃 나라 인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195명으로 공식 집계됐다.

이란, 말레이시아 등 인근 지역 코로나19 확산 국가에 비할 바는 아닐지라도 최근 확진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이와 관련해 19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TV 연설을 통해 '외출 자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모디 총리는 "코로나19와 맞서기 위해서는 앞으로 몇주 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가 매우 중요하다"며 당분간 중요한 용무가 있는 국민만 외출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22일에는 자발적 '공공 통행 금지'(public curfew)를 통해 하루 동안 모든 국민이 집에 머물러 달라고 요청했다.

외국인 입국 사실상 금지, 국제선 착륙 1주간 금지 등의 강력한 조치를 도입한 인도는 중동 파견 자국 근로자 2만6천여명의 귀국에 대비해 방역을 더욱 강화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 확산을 피해 돌아오는 이들 근로자는 뭄바이로 귀국할 예정이며 도착 즉시 14주간 격리된다.

이들의 귀국을 위해 19일부터 31일까지 매일 20여대의 여객기가 동원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다음 달 25일로 총선을 연기한 스리랑카에서도 확진자 수가 늘어 이날 60명이 됐다.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 몰디브의 확진자 수는 각각 22명, 18명, 13명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