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30일간 외국인의 EU 입국을 금지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유럽 전역에서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외부 지역에서 바이러스가 더 이상 유입되는 것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탈리아와 스페인에 이어 독일의 코로나19 확진자도 처음으로 한국 확진자 수를 넘어섰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사진)과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17일(현지시간) EU 27개 회원국 정상과의 화상회의가 끝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30일간 EU 외부 국경을 즉시 폐쇄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회원국들이 많은 지지를 보냈다”며 “회원국 정상들은 즉각적으로 이 조치를 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에 따라 외국인은 앞으로 30일 동안 관광 또는 사업을 이유로 EU 회원국을 방문할 수 없다. 필수적인 출장이라 할지라도 예외를 적용받을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EU 집행위의 설명이다.

외국인들은 EU 27개 회원국뿐 아니라 셍겐조약에 가입한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등 비(非)EU 4개국도 방문할 수 없다. 이번 입국금지 조치는 EU 시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EU 회원국 국민의 가족이나 장기 EU 거주자, 외교관, 의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하는 연구원, 상품운송 인력 등도 면제 대상이다.

지난 1월 말 EU에서 공식 탈퇴한 영국 국민들도 이번 조치에서 제외된다. 다만 영국 정부는 EU의 이번 조치에 동참할 지 여부에 대해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영국 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한 동참여부를 18일 밝힐 예정이다.

이번 여행금지 조치는 최소 30일간 시행되지만, 회원국 정상들이 합의하면 필요에 따라 연장할 수 있다. 회원국 정상들은 EU 외 지역에 발이 묶인 회원국 국민들을 데려오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다만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외국인의 EU 입국은 제한하되, 역내 회원국 간 자유로운 이동은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EU 내부 시장에선 상품과 서비스의 교류가 계속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간 가디언은 “코로나19라는 비상사태에서 ‘하나의 유럽’이라는 EU의 원칙과 단일시장을 유지하기 위해 외국인 입국금지라는 초강수를 뒀다”고 분석했다.

전세계 코로나19 현황을 집계하는 월도미터에 따르면 18일(한국시간) 오전 5시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는 19만7161명에 달한다. 중국 본토(8만881명) 확진자 수가 전체의 41.0%에 달한다. 다만 중국은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최근 며칠새 100명 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감소하는 추세다.

반면 미국과 유럽 전역에선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가별 누적 확진자 수는 중국(8만881명)에 이어 이탈리아(3만1506명), 이란(1만6169명), 스페인(1만1748명), 독일(9352명) 등의 순이다.

이탈리아는 하루새 신규 확진자가 3500여명 가량 증가하면서 누적 확진자 수가 3만명을 넘었다. 누적 확진자 수가 3만명을 넘은 것은 지난달 21일 북부 롬바르디아주에서 첫 지역 감염 사례가 확인된 이래 25일 만이다. 누적 사망자 수는 전날 대비 345명 증가한 2503명으로 잠정 파악됐다. 누적 확진자 수 대비 사망자 수를 나타내는 치명률은 7.9%로, 한국(1.0%)보다 8배 높다.

이탈리아 제노바대 연구팀은 정부가 내린 주민이동 제한 등 각종 정책과 이탈리아인들의 생활 습관 등의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예측 모델을 적용한 결과 오는 23~25일께를 정점으로 바이러스 확산 속도가 다소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스페인도 중국과 이탈리아, 이란에 이어 전 세계에서 네 번째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날 1만명을 넘어섰다. 독일의 누적 확진자는 9352명으로,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처음으로 한국 확진자(8320명)를 넘어섰다. 독일의 확진자 수는 최근 며칠새 하루 최대 2000명 가량 늘어나면서 급증하고 있다.

앞서 독일 정부는 지난 16일 양국과 식료품점을 제외한 일반 상점과 공공시설의 운영을 금지하고, 모든 종교단체의 활동을 제한했다. 독일 주간지 슈피겔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코로나19 환자의 급증으로 호텔과 행사장 등을 임시 병동으로 개조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영국 정부도 전국 병원에서 암을 제외한 모든 비응급 수술이 다음달 15일부터 연기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위한 병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는 이 같은 수술연기가 최소한 3개월 동안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런던=강경민 특파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