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통제"→"4월 소멸"→"여름까지"…NYT "그의 말은 그가 틀렸음을 증명"
"대유행 우려 없다"던 트럼프, 이젠 "오래전부터 팬데믹 느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당초 가볍게 여기는 언행을 하고서도 항상 그 심각성을 알고 있었다고 말하는 등 앞뒤가 안 맞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미 언론이 비꼬았다.

뉴욕타임스(NYT)는 17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몇 주간 코로나19를 가볍게 여겼고, 그에 대한 우려를 조롱했고, 그 위험을 무신경하게 다뤘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그것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라고 불리기 오래전부터 그게 팬데믹이라고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나 NYT가 되짚어본 트럼프 대통령의 과거 발언과 비교하면 이런 언급은 사실과 달라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유행 초기 시기인 지난 1월 22일 팬데믹을 우려하는지에 대한 CNBC의 질문에 "전혀 없다"며 "우리는 그것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

괜찮을 것이다"라고 일축했다.

지난달 10일 백악관에서 열린 주지사들과의 비즈니스 세션 행사에서는 "그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4월에는 사라질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말해서 열기가 이런 종류의 바이러스를 죽인다"고 말했다.

그는 같은 달 26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감염 수와 관련해 "우리는 올라가는 게 아니라 내려갈 것이다.

상당히 아래로 내려갈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다음 날 백악관 회의에서도 "그것은 사라질 것이다.

기적처럼 언젠가 사라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7일 플로리다 마러라고에서 열린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 등 브라질 대표단과의 만찬에서 코로나19가 워싱턴DC로 퍼질 것을 우려하느냐는 질문에 "전혀 우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하지만 당시 만찬에 참석했던 최소 3명의 브라질 관계자 등이 나중에 양성 판정을 받았다.

그러던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올여름까지 지속하다가 갑자기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경고성 발언을 내놨다.

그리고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유일한 실수는 언론과의 관계를 잘못 관리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칭찬했다.

그는 코로나19에 대해 왜 갑자기 침울하고 현실적인 말투로 바뀌었냐는 질문을 받고서 "아니다.

나는 항상 그것을 매우 심각하게 봐왔다"며 "나는 말투가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고 주장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인들에게 코로나19를 충고하면서 그의 (말의) 역사를 고쳐 쓰려 하고 있다"며 "그의 말은 그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꼬집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