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독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15일(현지시간) 독일 주간지 디벨트암존탁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독일 바이오기업 큐어백에 접근해 백신 독점권을 확보하려 하자 독일 정부가 저지에 나섰다.

이 매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신 독점 접종권 대가로 10억달러(약 1조2210억원)를 제안했다”며 “독일 정부는 재정 지원을 통해 큐어백을 독일에 붙잡아 두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도 이날 “미국 정부가 거액을 들여 큐어백 연구진을 미국으로 옮겨오려고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일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회의에서 다니엘 메니첼라 큐어백 전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이같이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메니첼라 전 CEO는 지난 11일 갑작스럽게 퇴진을 발표했다.

이날 호르스트 제호퍼 독일 내무장관은 “정부 내 여러 인사로부터 미국의 큐어백 인수 시도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며 “앙겔라 메르켈 총리 등 관료들이 모여 큐어백 등 백신 기업과 관련한 긴급 회의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큐어백에 어떤 제안을 했는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 관리 한 명은 NYT에 “트럼프 행정부는 바이오기업 25곳 이상을 만나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안했을 뿐”이라고 했다. 큐어백은 이날 “회사나 기술 인수 제안에 대해선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세계 여러 기관 및 당국과 접촉하고 있다”고 했다.

미국은 자국 제약기업 모데나를 앞세워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돌입했다. AP통신은 익명의 미국 보건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청년 45명을 대상으로 미국 국립보건원(NIH)과 모데나가 공동 개발한 주사제 임상시험을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미 보건당국은 백신을 완전히 검증하는 데까지는 1년~1년6개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