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 소장, 증가세 "한국·중국 일단 끝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해 정상생활 재개시 증가 가능성 주목

미 보건당국자 "한국 코로나19 정점에서 내려오기 시작"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상황이 정점에 달했다가 하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미 보건 당국자가 15일(현지시간) 평가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ABC 방송의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이 언제 정상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확실히, 대략 몇 주에서 몇 달은 걸릴 것"이라며 한국과 중국의 상황을 거론했다.

그는 "발병 곡선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역학관계를 보려면 지금 당장 중국을 보고 한국을 보면 된다"며 중국의 경우 "발병 곡선은 절정에 이르렀다가 지금은 내려오고 있다"며 하루 전쯤 중국에서 11건의 새로운 발병 사례가 있었는데, 이는 이전과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은 (곡선이)평탄해지고 어쩌면 조금 내려오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어 달, 중국의 경우 한 달 반"의 기간에 그런 변화가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진행자가 그러면 한국과 중국에서 증가세가 대체로 끝났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알다시피, 그건 일단은 끝났다.

그리고 바라건대 영구히"라며 상승세가 끝나고 하강세로 접어들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한가지는 중국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극적으로 해냈다는 것"이라면서 중국에서 개인 간 교류 등이 정상화되기 시작함에 따라 상황이 다시 악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짚었다.

그는 "우리는 중국(의 발병 곡선)이 내려가고 있다는 사실을 호의적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또한 그들이 정상적인 생황을 재개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싶다"며 "그리고 그것이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 중의 하나다.

바라건대 그것이 내려간 채로 유지되겠지만, 그건 다시 올라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파우치 소장은 폭스뉴스 방송의 '폭스뉴스 선데이' 인터뷰에서는 미국 내 여행 제한 가능성과 관련, 현재 시점에서는 "그것은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며 당장 가능성은 작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CNN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 코로나19 확진자 수에서 노인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젊은 사람도 걸릴 수 있다"면서 감염과 전파 방지를 위해 식당, 바 등에서 개인 간 만남을 급격히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