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에 이어 프랑스와 스페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약국과 식료품점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상점을 폐쇄하기로 했다. 스페인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업무 등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외출 자체를 금지할 계획이다. 신규 확진자가 하루만에 1000명 이상 늘어나는 등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서다.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1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15일 자정부터 국가 운용에 필수적이지 않은 다중시설을 폐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런 다중시설엔 카페, 레스토랑, 영화관 등이 포함된다”며 “약국을 식료품점을 제외한 모든 상점이 문을 닫아야 한다”고 말했다.

교회 등 종교시설은 개방되지만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종교의식은 중단된다. 대중교통 운행은 현 상태를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필리프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을 늦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회적 거리 유지’”라며 “국민들이 지역 간 이동을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다. 다만 15일 예정된 지방선거 1차 투표는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스페인은 월요일인 오는 16일부터 보름간 전국에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계획이다. 이 기간 동안 업무 또는 식료품 구입 및 비상사태 등을 제외하면 국민들의 바깥 외출이 사실상 금지된다. 사실상 외출을 막는 계엄령이다. 약국과 식료품점을 제외한 모든 상점들도 문을 닫는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책무는 국민들을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며 “군인들이 구호 활동을 위해 곳곳에서 대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페인 헌법 제 116조에 따르면 국가비상사태가 발령되면 정부는 특정 장소의 사람과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다. 국가비상사태는 2주 동안 적용하되 의회 승인을 받아 연장할 수 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에 따르면 14 오후 기준 스페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6046명에 달한다. 전날(4231명) 대비 1815명 급증했다. 누적 확진자 수 기준으로 이탈리아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많다. 프랑스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8시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4469명이며, 사망자는 91명이다. 유럽 국가 중 이탈리아와 스페인에 이어 세 번째다.

런던=강경민 특파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