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 속에서 질병 관리의 컨트롤타워의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뉴욕타임스(NYT)는 12일(현지시간) 국제조약상 코로나바이러스와의 국제 전쟁을 지휘하고 조율해야 할 WHO가 여러모로 소외되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15년 전 WHO는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유행에 대한 글로벌 대응 과정에서 드러난 결점을 고치기 위해 국제보건규칙(IHR)을 대대적으로 수정했다.

수정안의 핵심은 WHO가 중앙 조정기구의 역할을 수행하고 각국은 WHO에 발병 상황과 정보를 공유해 유행병에 대한 국제사회의 과학적 대응을 돕는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수십개국이 대놓고 이런 국제 규칙을 어기고 있으며 일부 국가는 WHO에 발병 상황을 알려야 한다는 의무를 지키지 않고 있다.

여행금지를 자제하라는 WHO의 거듭된 권고를 무시하고 독자적인 여행금지를 시행하는 나라도 최소 70개국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WHO는 여행금지가 바이러스 대처에 필요한 물자와 원조의 전달을 늦출 가능성도 거듭 경고했으나 소용이 없었다.

게다가 여행금지와 같은 조치는 각 나라가 질병에 대처할 시간을 벌 필요가 있는 유행 초기에만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이 WHO의 판단이다.

최근 여행금지를 시행한 나라 중 상당수는 WHO에 그 사실을 통보조차 하지 않았는데 이는 국제보건규칙을 위반한 것이다.

개별 국가의 무시에도 WHO는 국제보건규칙을 위반한 나라들의 명단조차 밝히지 못하는 등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듯한 모습이다.

또 제대로 된 집행조직이 없는 WHO로서는 국제 규칙을 집행할 힘이 없어 외교적 줄타기를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NYT는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