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건 당국자가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에서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12일(현지시간) 하원 정부감독개혁위원회 청문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파우치 소장은 "그것(검사를 잘 못 받는 것)은 결함이다. 인정해야 한다"며 "다른 나라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누구나 그것(검사)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하자는 아이디어, 우리는 그렇게 갖춰져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그렇게 돼야 한다고 내가 생각하느냐고 묻는다면 (답은) '그렇다' 이다"며 "그러나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고 덧붙였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로버트 레드필드 국장은 청문회에서 미국 내 30개 주 이상의 코로나19 환자들이 유럽 환자들과 연계돼 있다고 말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당장 지금 진정한 위험은 전 세계의 70% 이상의 신규 (코로나19) 환자가 유럽과 연결돼 있다"며 "미국에는 30개 주 또는 그 이상이 사실상 유럽 환자들과 연결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레드필드 국장은 "유럽이 (코로나19의 진원지인) 새로운 중국이다"고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은 CDC가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35개 주를 조사한 결과 30곳의 환자들이 최근에 감염됐고 압도적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 독일에서 왔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AFP 통신은 전체 미국인 중 7000만∼1억5000만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고 전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